국가지도집 3권 2021

한국인의 여가

prevnext

2000년대 들어 주 5일 근무제가 도입   정착되며 한국인의 여가 시간과 여가 활동 유형은 다채로워졌다. 또한 국민 소득의 증가 및 여가에 대한 인식 변화로 여가를 위한 지출 비용이 증가하여 왔다. 이로 인해 동호회 활동과 같이 적극적으로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증대되는 한편, 국내 및 해외여행 빈도 및 지출 비용도 증가하였다.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여가 참여를 통한 국민 생활 증진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공연장, 도서관, 공원, 공공 체육 시설, 마을 체육 시설 등 여러 여가 시설을 설립하고 관리하여 시민들의 여가 공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고 노력해 왔다. 많은 걷기 여행길 및 자전거길 등을 구축하였을 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구축하여 왔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유 자전거를 제공하고 여가 공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노선 및 시설을 개선해 왔다.

또한 최근 한국 사회는 종교, 가족생활을 비롯한 사회상의 변화를 겪어 왔다. 출산율이 감소하여 가족의 규모가 감소하였으며, 결혼 연령이 올라가고 이혼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인구 사회학적 변화 속에서 결혼 및 이혼을 비롯한 가족에 대한 견해가 변화해 왔다. 또한 이념 갈등, 빈부 갈등, 세대 갈등, 종교 갈등, 지역 갈등 등 다양한 사회 갈등이 표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