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2021

5대 유망 신산업

prevnext

 

2021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는 5대 유망 신산업으로 차세대 반도체 산업과 신금속 소재 산업, 차세대 세라믹 소재 산업, 첨단 화학 소재 산업, 하이테크 섬유 소재 산업을 선정하고, 해당 산업 분야의 적합한 기술 인력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 5대 유망 신산업의 공간적 분포 특징과 최근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제시한 5대 유망 신산업의 한국표준산업분류 세세분류(5-digit) 코드를 기준으로 5대 유망 신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의 시  도별 분포 현황을 지도화하였다.

차세대 반도체 산업은 인공 지능과 같은 신기능을 포함하거나 성능과 소모 전력을 개선하여 고도화 분야(차세대 이동 통신, 자율 주행차 등) 및 미래 신시장 분야(지능형 로봇, 실감형 콘텐츠 등) 등의 주요기기의 부품이 되는 반도체를 개발 또는 제조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차세대 반도체 산업은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반도체 공정 〮장비, 반도체 소재로 구분된다. 차세대 반도체 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모두 경기, 서울, 충남, 인천, 경북 순으로 집중도가 뚜렷하다.

신금속 소재 산업은 금속 또는 이들의 혼합체를 원료로 하여 기존재료의 특성을 향상시키거나 신기능을 부여한 새로운 금속 소재를 개발 또는 제조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신금속 소재 산업은 크게 초성능 〮초임계 철강 소재와 고기능 비철소재, 신기능 복합 소재로 구분된다. 신금속 소재 산업의 사업체 수는 경기, 경남, 대구, 부산, 인천 순으로 많고, 종사자 수는 경기, 경남, 경북, 충남, 인천 순으로 많다.

차세대 세라믹 소재 산업은 천연 원료 및 인공 합성 원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물성과 특성이 향상된 다양한 기능의 세라믹 소재를 개발 또는 제조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세라믹 소재 산업은 크게 광 〮전자 세라믹 소재, 지능 구동형 세라믹 소재, 에너지 〮환경 세라믹 소재, 메디컬 세라믹 소재, 생활 산업 세라믹 소재로 구분된다. 차세대 세라믹 소재 산업의 사업체 수는 경기, 서울, 경북, 경남, 충남 순으로 많고, 종사자 수는 경기, 충남, 경북, 충북, 경남 순으로 많다.

첨단 화학 소재 산업은 화학 산업 기반 기술과 첨단 기술의 융 〮복합을 통해 소재에 특별한 기능(내열, 강도, 광학, 안전, 친환경 등)을 부여하여 고부가가치 화학 소재를 개발 또는 제조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첨단 화학 소재 산업은 크게 정밀 기능 화학 소재, 첨단 고분자 소재, 산업용 첨단 화학 소재로 구분된다. 첨단 화학 소재 산업의 사업체 수는 경기, 경남, 경북, 서울, 인천 순으로 많고, 종사자 수는 경기, 충남, 경남, 충북, 경북 순으로 많다.

하이테크 섬유 소재 산업은 섬유 산업 기반 기술과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기능, 성능, 용도를 갖는 원사 및 직물 관련 섬유 소재를 개발 또는 제조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하이테크 섬유 소재 산업은 크게 테크패션 섬유 소재와 소비재용 테크니컬 섬유 소재, 산업용 테크니컬 섬유 소재로 구분된다. 하이테크 섬유 소재 산업의 사업체 수는 서울, 경기, 대구, 경북, 부산 순으로 많고, 종사자 수는 경기, 서울, 경북, 경남, 대구 순으로 많다.

5대 유망 신산업의 최근 4년간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의 변화(2016 - 2019년)를 살펴보면, 2016년과 비교해서 2019년의 차세대 반도체 산업과 신금속 소재 산업, 첨단 화학 소재 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는 모두 증가했다. 그리고 차세대 세라믹 소재 산업의 경우에는 같은 기간 동안 사업체 수는 증가했지만, 종사자 수는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이테크 섬유 소재 산업은 같은 기간 동안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모두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