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2021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prevnext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대표적인 생산자 서비스업으로 다른 사업체를 위하여 전문, 과학 및 기술적 업무를 계약에 의하여 수행함으로써 경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전통적으로 서비스업의 생산물은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기 때문에 보관과 저장이 불가능하다. 그러한 이유로 비교역재로 분류되어 왔으나 현재는 정보 통신의 발전과 특허 〮저작권에 대한 인식 변화로 서비스업의 산물이 상품으로 거래되고 있다. 또한 서비스업의 상품이 제조업 생산에서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주요 투입 요소가 되면서 제조업과의 연계가 강해졌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과학 지식 기초 탐구, 실용 목적의 응용 연구, 제품 공정 기술 개발 등의 연구 개발업, 법률, 회계, 광고, 경영 등에 대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업, 건축 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 기술 서비스업,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통번역 등의 기타 전문 기술 서비스업을 포함한다.

고도의 전문 지식과 훈련을 받은 인적 자본이 서비스 생산의 주요 요소로서 투입되기 때문에 고급 인력이 풍부하고 이들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 많은 대도시에 집중한다. 고도의 정보 〮통신 인프라와 이를 기반으로 한 풍부한 양질의 정보의 흐름 또한 대도시에 집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도시 내에서도 이들 산업의 주요 고객들이 집중되어 있는 중심 상업 지구에 입지한다. 서울의 경우 강남구, 서초구, 중구에 집중해 있다.

우리나라는 산업화를 단시간에 일구어 냈으며 현재는 지식 서비스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식 서비스업은 직접 지식을 창출하거나, 창출된 지식을 가공, 활용, 유통시키거나 지식이 체화된 중간재를 생산 활동에 집약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또는 고부가가치의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소프트웨어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시스템 통합업, 정보 서비스업, 기타 정보 서비스업, 이공계 연구 개발업, 인문 사회계 연구 개발업, 경영 컨설팅업,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기타 과학 기술 서비스업, 전문 디자인업, 그리고 기타 지식 서비스업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