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2권

광물 자원

prevnext

  한반도에 분포하는 주요 광물 자원은 금속, 비금속, 사광상, 화석 연료, 핵연료, 건축용 석재·골재 자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금속 광물 자원은 금, 은, 동, 납, 아연, 철, 망간, 중석, 휘수연석, 주석, 창연, 휘안석 및 희토류 등이며, 비금속 광물 자원으로는 석회석, 백운석, 규석, 규사, 장석, 사문석, 고령토, 흑연, 활석, 납석, 규조토, 석면, 형석, 운모, 견운모 및 홍주석 등이 있다. 사광상 자원은 사금, 모나자이트, 저어콘, 티탄철석, 자철석, 석류석 등이고, 화석 및 핵연료 자원으로 무연탄과 갈탄 및 우라늄 광물이 산출된다. 석골재 자원으로 화강암, 대리암, 셰일, 사암 및 골재가 있다.
  선캄브리아대 광상으로는 충남 서산에 분포하는 전형적인 선캄브리아 시대 호상철 광상과 고남산(연천)-소연평도-볼음도에 나타나는 함티탄-철광상이 있다. 한편, 봉화-울진-상동 등지의 중석-주석-금광상과 하동-산청 등지의 티탄철석 광상도 영남육괴의 선캄브리아대 광상에 해당한다. 충주-중원 지역의 철광상은 옥천누층군의 계명산 층을 중심으로 부존되어 있으며, 희토류 원소가 다량 수반되고 있다. 우라늄 광상은 옥천누층군의 흑색탄질 점판암-편암을 중심으로 부존되어 있으며, 충주-괴산(덕평-유용리-미원)-보은-대전-금산 등지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화석 연료 자원인 무연탄은 고생대 말기 평안누층군과 중생대 중기 대동누층군에 함유되어 나타난다. 고생대 무연탄 산출지는 삼척, 강릉, 정선, 평창, 영월, 단양, 문경, 보은, 보성 등지이며, 중생대 무연탄 산출지는 보령, 부여, 김포, 연천 등이다.
  중생대 광상으로는 경기육괴에 부존된 쥐라기 페그마타이트 광상이 있으며, 이들 광상 지역에는 장석, 콜롬바이트-탄탈라이트, 휘수연석, 형석, 우라늄 광물, 녹주석이 함유되어 있다. 남한의 대표적인 광물 자원인 금·은 광상은 대부분 중생대 화강암체 내와 주변 선캄브리아대 변성암류 중에 발달한 약선대를 따라 열수용액이 유입되어 형성된 금ㆍ은 광맥형 광상으로 쥐라기에서 백악기에 걸쳐 형성되었다. 대표적인 금·은 광상은 무극, 부평, 임천, 월유, 전주일, 통영, 거창 광산이다. 국내 중요한 광물 자원인 중석-몰리브덴 광상 또한 쥐라기에서 백악기에 걸쳐 형성되었으며, 주로 중생대 화강암류와 인접하여 산출된다. 국내 동ㆍ연ㆍ아연 광상도백악기 화성 활동과 연관된 열수 작용으로 형성되었으며, 동광화 작용에 비하여 연ㆍ아연 광화 작용이 우세한 특징을 보인다. 백악기 철광상은 주로 경상 분지 내에 분포한다. 활석 광상은 주로 규질 열수용액에 의한 교대 작용의 산물이며, 홍성-유구지역의 초염기성암 기원의 평안, 청당 광산과 백운암 기원의 동양, 풍전, 충주제일 광산이 있다. 고령토-납석 광상은 주로 경남 밀양-양산-창원-통영 일대와 전남 진도-완도-해남-영암 일대에 분포하며, 응회암, 규장암, 안산암이 열수변질 작용을 받은 2차 산물로 보인다.
  한반도 남부의 신생대 광상으로 삼척의 원동, 창녕의 동점, 월성의 금령광산이 있다. 광상 유형은 스카른 광상과 반암형 광상으로 다양한 금속종이 산출된다. 불석, 벤토나이트 및 산성백토 광상은 제3기 지층의 분포지인 포항, 감포 및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응회암 층준을 따라 산출된다.
  한반도의 북부 지역에서는 남부 지역에 비해 다양한 광물종과 함께 풍부한 매장량이 보고되어 있다. 주요 광물 자원으로 마그네사이트, 석회석, 무연탄, 인상흑연, 철, 금, 아연 등이다. 시생대 호상철광상으로는 함경북도 무산 광산과 회룡의 오룡 광산이 있고, 원생대 광상으로는 마천령육괴에 분포하는 함경남도 단천의 검덕 아연 광산, 룡양 및 대흥 마그네사이트 광산, 양강도의 혜산 청년 및 갑산 동광산 등이 있다. 평안남도에는 고생대 퇴적암에 함유된 무연탄이 많이 나타나며 2․직동탄광이 대표적인 석탄 광상이다. 함경북도와 함경남도에도 다수의 석탄광이 개발되고 있다. 중생대 화성 활동과 관련된 광상은 주로 스카른 광상과 광맥형 광상으로 산출되며, 금을 비롯한 다양한 광물종이 수반된다. 대표적인 금광상으로는 평안북도 운산, 대 유동, 선천 광산, 황해북도의 홀동, 수안, 락연 광산이 있다. 우라늄 광상은 평안남도 순천과 황해북도 평산에서 주로 개발되었으며, 함경북도 무산과 평안북도 평원에서 우라늄 부존 양상이 보고되었다. 중석 광상은 매장량이 풍부한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부존 지역은 황해북도의 만년 광산, 평안남도 대흥, 함경남도 장진, 강원도 법동, 고성 지역이다. 몰리브덴 광상은 평안남도 룡흥 광산, 삭주 광산, 황해북도의 가무리 광산, 양암 광산이 있으나 매장한국지질자원연구원(2012) 량 규모는 소형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