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3권

취학 전 및 초등 교육

prevnext

 유치원은 설립 주체별로 국공립, 법인, 개인 운영으로 나뉜다. 국공립 유치원은 주로 초등학교 부설유치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회 복지나 종교 단체 법인이 운영하는 유치원은 법인 유치원에 속한다. 또한 대도시와 원아 수가 많은 지역의 경우 다양한 사립 유치원이 운영되고 있다. 농촌 지역은 주로 국공립 유치원이 취학 전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원아 수가 적은 경우도 많다. 반면 사립 유치원의 경우 도시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있어 규모가 큰 경우도 많다.
  초등학교는 국공립 초등학교의 비율이 매우 높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사립 초등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초등학교 교원의 남녀간 성비 차이는 매우 크다. 전국적으로 여성 교원이 남성 교원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성비의 불균형은 도시 지역일수록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구 감소 지역에서 다수의 초등학교가 폐교되는 현상과 반대로 신도시 지역 등 인구의 유입이 지속되는 곳에서는 다수의 학교가 신설되었다. 그러나 학교 용지 구입 등 재정적 문제로 인해 최근 신설된 초등학교는 기존의 초등학교보다 면적이 작은 것이 일반적이다. 대도시 지역의 초등학교 운동장 면적은 농촌 지역보다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page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