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문화 공간

prevnext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고 참여하는 활동은 현대적 삶의 양식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의 문화 공간은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으며, 역사 유물과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이 전국에 분포하고 있고, 예술 공연을 즐기고 참여하거나 지역의 문화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문화원도 전국에 고루 분포하고 있다. 또한 미술, 음악, 연극, 무용 등의 다양한 예술 행사가 열리는 미술관 및 공연장도 전국에 다수 분포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행사들은 여전히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점차 지방의 문화적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방에서도 많은 전시와 공연이 열리고 있다.
  영화관은 가장 쉽고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매년 많은 영화가 개봉되며, 여러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은 영화관을 단순한 영화 상영을 위한 공간이 아닌 복합적인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이와 함께 상업 영화 위주의 영화 시장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독립영화 상영관도 전국에 분포하고 있다.
  공공 도서관도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중요한 문화 공간이다. 최근에는 학습 및 도서의 대출이라는 전통적인 역할과 함께 지역 사회 교육, 공연 및 문화 행사가 열리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변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 문화 활동의 중심으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page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