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생산자 서비스업

prevnext

 서비스업는 서비스의 수요 주체에 따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소비자 서비스업과 기업의 생산 활동을 돕는 생산자 서비스업으로 구분된다. 소비자 서비스업은 앞서 살펴본 소매업, 음식점업, 숙박업, 관광업, 개인 서비스업을 포함하며 생산자 서비스업은 시장 조사, 연구 개발, 광고, 회계, 컨설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 중개업, 임대업 등을 포함한다. 생산자 서비스업 중에서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 중개업, 임대업의 영문 앞 글자를 따서 FIRE산업이라 한다. 2013년 현재 FIRE 산업 사업체 수는 17만 4,000여 개로 116만 7,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약 57조 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FIRE 산업은 제조 활동이나 건설 활동을 직접 수행하지 않더라도 이를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소비자 인근에 분산 입지하는 경향이 있는 소비자 서비스업과는 달리 고객인 기업에 가까이 입지하며 특히 정보가 풍부한 곳에 집중한다.
  금융업은 보험 또는 연금 목적 이외의 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재분배, 공급, 중개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보험 및 연금업은 장․단기에 발생할 수 있는 생명 또는 사고의 위험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기금을 조성․관리하는 보험업과 노후 또는 퇴직 후의 소득 보장 기금을 조성하여 관리하는 개인 및 단체 공제 사업 또는 연금 사업이 포함된다. 전국적으로 2만 2,000여 개 사업체가 있고, 27만 3,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자본의 흐름이 활발한 서울을 비롯한 6개 광역시에 집중되어 있다.
  부동산업은 자기 소유 또는 임차한 건물, 토지 및 기타 부동산(묘지 제외)의 운영 및 임대, 구매, 판매 등에 관련된 산업 활동을 말한다. 총사업체 수는 11만 9,000여 개이며, 종사자 수는 41만 3,000여 명에 달한다. FIRE 산업에서 비중이 가장 높으며 인구 이동이 활발한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임대업은 개인, 가정 또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작자가 없이 각종 산업용 기계 장비 또는 개인 및 가정용 기계 장비․용품을 임대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무형 재산권을 임대하는 산업 활동도 포함한다. 전국적으로 1만 4,000여 개 사업체가 5만 4,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page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