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음식·숙박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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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과 주거가 분리되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 인터넷 이용률, 가구 인터넷 보급률, 가구 컴퓨터 보유율 추이지고 여가 활동과 관광이 활성화하면서 집밖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빈도가 잦아졌다. 음식점업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음식을 조리하고 제공하여 구내에서 고객이 직접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 활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식당, 음식점, 간이식당, 카페, 다과점, 주점을 운영하는 활동이다. 이뿐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주문을 받아 음식을 주문자에게 직접 배달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여 직접 조리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지역 간 경제 협력이 활발하여 출장이 잦아지고 주 5일 근무제 등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관광이 활성화되면서 단기적으로 집밖의 다른 장소에서 숙박하는 횟수가 증가하였다. 숙박업은 일반 대중 또는 회원에게 각종 형태의 숙박 시설, 캠프장 및 캠핑 시설들을 단기적으로 제공하는 산업 활동이다.
  음식점업과 숙박업의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은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2013년 현재 음식점업 사업체 수는 63만 6,000여 개로 182만 4,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약 80조 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이는 2006년 대비 사업체 수는 10.2%, 종사자 수는 19.3%, 매출액은 48.1%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2013년 숙박업 사업체 수는 5만여개로 16만 7,000여 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약 11조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2006년 대비 사업체수는 12.8%, 종사자 수는 16.9%, 매출액은 35.4% 증가하였다. 음식점의 분포는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숙박업은 관광수요가 있는 촌락 지역에도 발달하여 전반적으로 보다 균등한 분포 양상을 보인다.
  경제 성장과 더불어 지역 간 사람과 물자의 흐름도 증가해 왔다. 운수업은 각종 운송 시설에 의한 여객 및 화물 운송업을 수행하는 산업 활동을 지칭하나 창고업, 터미널 시설 운영업, 화물 운송 주선 등 운송을 지원하는 산업 활동도 포함한다.
  관광업과 마찬가지로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운수업은 최근 2009년 세계 경제 위기로 잠시 침체된 바 있다. 2013년 현재 운수업 사업체 수는 36만여 개로 109만 4,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약 140조 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이는 2006년 대비 사업체 수는 8.1%, 종사자 수는 8.5%, 매출액은 55.6% 증가한 수치이다. 운수업은 물류 수요가 많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나 높은 지가와 교통체증으로 차고지는 통상적으로 도시 외곽에 입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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