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3권
국토에 대한 이해에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발간에 부쳐-
우리 선조들은 지도와 지리지를 통해 국토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하고 이 소중한 정보를 후세에 전달하고자 노력했 습니다. 특히 조선 시대에는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팔도지리지(八道地理志),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등 세계적 수준의 편찬 사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록들은 당대 주요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데 활용되었을 뿐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국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자긍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발간 사업은 선조들이 남긴 세계적 인 기록 유산의 명성을 이어가고, 현대적 시도를 더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가지도집(The National Atlas of Korea)」은 우리 국토의 현황과 변화상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국토를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국가 기록물입니다. 2007년 단행본 형식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2014년 영토와 역사(1권), 2016년 자연환경과 국토(2권)와 인문환경과 국토(3권)를 발간하면서 3권 1집 체제로 확대되었습니다. 1권이 국토에 관 한 통합적 정보를 다루고 있다면 2권과 3권은 각각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측면에서 국토를 세부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보다 다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발간되는 대한민국 국가지도집이 대내적으로는 국토의 변화상을 보여 주는 중요한 기록물로, 대외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널리 알리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이 를 발판삼아 국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되고 올바른 가치관으로 국민의 자긍심이 고취되기를 기대합니다.
국가지도집 발간 사업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 특히 대한지리학회 학자들과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들, 아울러 소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시고 검토해 주신 중앙 부처, 공공 기관 관계자 및 언론인 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 립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강호인
발간사
우리는 우리 국토를 ‘금수강산’이라고 불러왔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다채로운 모습을 간직한 우리 국토에 딱 어울리는 표현입니다. 금수강산 속에서 선조들의 삶이 이어졌고, 웃고 우는 신화와 전설이 탄생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의 국토 개발, 도시 개발, 사회 인프라 건설 등과 함께 우리 국토는 현대적 발전과 더불어 그 아름다운 위용을 자 랑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자연환경과 공존하며 발전해 온 우리나라의 모습을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The National Atlas of Korea)」 제2권 자연환경과 국토 편에 담아 발간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2014년에 국가지도집 제1권 영토와 역사 편을 발간하였습니다. 제1권은 국토의 전체적인 모습과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을 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영토(제1장), 정부와 지방 자치(제2장), 국토의 변화와 발전(제3장), 세계 속의 한국(제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토의 변화와 특성을 다룬 총괄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제2권 자연환경과 국토 편은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그와 연관된 삶의 모습을 보다 심도 있게 기 술하고자 하였습니다. 제1장(우리가 사는 땅)에서는 지형, 지질, 토양을 통해 우리 땅의 아름다움과 다양성을 살펴보 고자 했습니다. 제2장(더불어 사는 생명)은 더불어 살아가는 각종 생명체들을 식물, 동물 그리고 생태로 나누어 상세 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제3장(물과 공기)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상·기후, 수문, 해양을 다루었습니다. 제4장(인간과 환경)은 경제·사회·산업 활동이 만들어 내는 각종 환경 변화와 오염 그리고 그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 한 노력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별권인 제3권 인문환경과 국토 편은 국토의 인문적 특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제3권 은 국토와 삶터(제1장), 인구와 삶(제2장), 산업과 생산 기반(제3장), 사회와 문화(제4장)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가지도집은 우리의 영토, 자연환경, 국민의 경제·사회·문화 활동 등을 담고 있는 국가의 공식 기록물 입니다. 그리고 각 분야에서 이루어진 최신의 연구와 조사 성과들을 집대성한 결과입니다. 이와 같은 공식 기록물은 국가 기관은 물론 기업이나 국민의 다양한 활동에 중요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교재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고유의 지명으로 표현된 우리 국토의 자연 및 인문환경을 국제 사회에 정확하게 널리 알리고, 우리나라를 연구하는 해외 학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우리나라의 자연 및 인문 정보를 담은 국가지도집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원장 최병남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발간위원회
위원장 최병남(국토지리정보원 원장)
부위원장 남일석(국토지리정보원 국토조사과 과장)
총괄 책임 이원호(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황철수(경희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정부 및 기관 국가태풍센터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산임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
국립수목원 국립해양조사원
국립환경과학원 국토교통부
기상청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문화재청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외교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통계청
환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임업진흥원
환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해양수산부
환경부
발간위원회 사무국 박진식(국토지리정보원)
박선영(국토지리정보원)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편집위원회
편집위원장 양보경(대한지리학회 회장)
편집 책임 박배균(서울대학교)
편집위원 이원호(성신여자대학교) 황철수(경희대학교)
집필위원 분과위원장 박배균(서울대학교)
집필보조 인문 강수영(서울대학교) 인문 김하나(서울대학교)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편찬 및 제작 부문
위원장 박배균(서울대학교)
편찬위원 이원호(성신여자대학교)
황철수(경희대학교)
최진무(경희대학교)
지도 편찬 책임 이건학(서울대학교)
지도 편찬 보조 진찬우(서울대학교)
자료 변환 제작 조성진(경희대학교) 문성국(경희대학교)
원석환(경희대학교) 양은정(경희대학교)
황태건(경희대학교) 최문기(경희대학교)
유건화(경희대학교)
수치지도제작 이장룡(지오드림(주)) 이한진(지오드림(주))
김승후(지오드림(주)) 임세광(지오드림(주))
박철준(지오드림(주))
편집및 정훈기(지오드림(주)) 김경선(지오드림(주))
인포그래픽 윤지애(지오드림(주)) 김유미(지오드림(주))
박고은(지오드림(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