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1권

지역별 무상 원조

prevnext

   위 지도는 2012년 현재 아시아, 중동, 동구 및 독립 국가 연합(CIS) 국가에 대한 우리나라의 양자 무상 원조를 보여 준다. 색상은 해당 수혜국에 제공되는 OECD 개발 원조 위원회(DAC) 전체 회원국의 양자 무상 원조액에서 우리나라 원조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여 준다. 즉, 색상이 짙을수록 해당 수혜국이 받은 무상 원조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 높다.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대외 무상 원조를 많이 하는 수혜국이 주로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동아시아의 몽골,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 동남아시아의 캄보디아와 베트남은 우리나라가 여타 DAC 공여국에 비해 중점적으로 무상 원조하는 국가들이다. 

  아시아, 중동, 동구 및 독립 국가 연합(CIS)에 대한 한국 양자 무상 원조 지도에서 파이 그래프는 우리나라 무상 원조의 규모와 지원 분야를 수혜국 별로 보여 준다. 아프가니스탄, 캄보디아, 몽골, 그리고 베트남에 대한 원조 규모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지원 분야로는 사회 인프라 부문이 가장 높고, 경제 인프라 부문, 생산 부문 순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몽골 내 지역별 한국 ODA 현황 지도에서 몽골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국제 협력단의 다양한 무상 원조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몽골 인구의 불균등 한 지리적 분포 때문에 사업은 주로 수도인 울란바토르 시에서 진행되며, 다 르항 시에서도 일부 진행되고 있다. 사업은 현지 주민의 요구에 맞게 식량, 식수 관련 분야와 정보 통신 및 기술 관련 사업이 주를 이룬다.   한편, 베트남 내 지역별 한국 ODA 현황 지도에서는 베트남에서 진행되는 의료 서비스 개선, 정보 통신 강화, 기술 인력 파견 및 연수생 초청, 지역 개발 등 보다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인구가 상대적으로 희소한 내륙 고산 지역보다는 연안 저지대, 특히 수도 하노이에서 보다 많은 사업이 진행된다

page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