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2권 2020
식물의 분포는 지형, 기후 등 여러 환경 요인과 각 식물이 가지고 있는 분산 능력 등에 따라 결정된다. 지역별로 식물상 고유성이 유사하면 같은 식물 지리학적 범주로, 다르면 다른 식물 지리학적 범주로 구분한다. 이렇게 나누어진 식물의 분포 지역을 식물구계(Floristics) 라고 한다. 한반도의 식물구계는 학자들마다 차이를 보여, 한반도 전체를 한국 - 일본 남부 식물구계로 구분하는 경우와 백두산을 포함한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만을 한국 - 일본 식물구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한반도의 식물구계는 북한 지역의 3개(관서, 갑산, 관북) 아구를 포함, 8개(제주도, 울릉도, 남해안, 남부, 중부, 관서, 갑산, 관북)의 아구로 구분한다. 북한 지역의 3개 아구를 제외하고, 구계 분석을 통하여 선택된 식물군은 그들의 분포 범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한다. 이렇게 선정된 식물구계학적 특정 종은 자연환경 평가를 위한 식물군으로 국내 주요 종의 보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이용할 수 있으며, 아울러 이들을 등급화하여 어느 특정한 지역 공간 내 이들의 분포 현황을 통해 자연환경의 우수성 정도 및 비교우 〮열세를 파악하는데 이용하고자 선정한 관속 식물종을 의미한다. 전체 특정 종은 1,476분류군으로 V등급은 258분류군, IV등급은 440분류군, III등급은 371분류군, II등급은 207분류군, I등급은 200분류군이다.
V등급은 법정 보호 멸종위기 야생생물 분류군 및 집단이나 개체 수가 적어 보호종에 준할만 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분류군이다. 법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분류군은 국내에 고립 또는 불연속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에 그 집단 및 개체 수가 적어 보호종에 준할만 하다고 평가될 수 있는 근거가 있으며, 단 한번의 지역적 개발 또는 개체의 남획과 같은 행위로 인하여 국내에 분포하는 개체 수 중 5% 이상이 소실되거나 그에 준할만큼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분류군이다. 총 258분류군으로 암매, 한란, 으름난초, 무주나무, 솔잎란, 파초일엽, 광릉요강꽃, 전주물꼬리풀, 매화마름, 섬개야광나무, 섬현삼, 섬말나리, 진노랑상사화 등이 있다.
IV등급은 4개의 아구 중 1개의 아구에 분포하며, 산발적으로 생육하여 개체 수가 적거나 또는 무리지어 생육하여 개체 수가 비교적 많은 분류군이다. 어느 한 아구에만 분포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IV등급으로 평가된 식물군은 V등급 식물군에 비해 지역적으로 보다 넓게 분포하거나 다소 많은 개체군이 분포하고 있는 특징을 보여 V등급의 중요도에 미치지 못한다. 총 440분류군으로 꼬리진달래, 금강초롱꽃, 녹나무, 해녀콩, 밤일엽, 대반하, 애기장대, 매미꽃 등이 포함된다.
III등급은 4개의 아구 중 2개의 아구에 분포하며, 산발적으로 생육하여 개체 수가 적거나 또는 무리지어 생육하여 개체 수가 비교적 많은 분류군이다. 전체적으로 아구 내의 분포 지역이 1/2 이내로 비교적 작거나 또는 그 이상으로 분포하는 특징을 갖는다. 총 371분류군으로 만병초, 만주바람꽃, 앉은부채, 멀꿀, 남오미자, 까마귀쪽나무, 다정큼나무, 팔손이, 나도생강, 겨울딸기 등이 포함된다.
II등급은 어느 특이한 환경(특이 생육지)에 생육하거나 또는 비교적 전국적으로 분포하지만 일반적으로 1,000m 내외 이상의 큰 산지에 생육하는 분류군이다. 총 207분류군으로 주목, 큰앵초, 동의나물, 처녀치마, 나문재, 칠면초, 해홍나물, 퉁퉁마디, 호모초, 자라풀, 택사, 꼬마부들 등이 포함된다.
I등급은 4개의 아구 중 3개의 아구에 분포하며, 산발적으로 생육하여 개체 수가 적거나 또는 무리지어 생육하여 개체 수가 비교적 많은 분류군이다. 이들은 5개의 등급 식물군 중 국내에서 가장 넓게 분포하여 다른 4개 등급에 속하는 식물군에 비해 자연환경 평가의 중요도가 비교적 낮게 평가된다. 총 200분류군으로 홀아비꽃대, 오갈피나무, 합다리나무, 사철나무, 예덕나무, 참식나무, 반디지치, 송악 등이 포함된다.
한반도 관속 식물은 4,576분류군이 생육하고 있으며, 남한 5개 아구에 약 3,300분류군이 자생하고 있다. 중부 아구에는 왜솜다리, 황철나무, 등대시호, 날개하늘나리 등 1,000여 분류군이 생육하고, 남부 아구에는 노각나무, 히어리, 매미꽃 등이 1,300여 분류군이 생육한다. 제주도 아구에는 남방계 식물 녹나무, 담팔수, 소귀나무 등2,000여 분류군이 생육하며, 울릉도 아구에는 큰연영초, 큰두루미꽃, 왕호장근 등 700여 분류군이 생육한다. 북한 지역의 관북, 갑산, 관서 아구에는 가문비나무, 배암나무, 죽대아재비, 실쑥, 산석송 등 약 3,000여 분류군이 자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