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2권 2020

곤충

prevnext

 2019년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국가 생물종 목록은 곤충강을 포함하는 외구상강과 톡톡이강, 낫발이강 및 좀붙이강을 포함하는 내구상강으로 이루어진 육각아문에 총 588과 6,724속 18,092종을 한반도산으로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 지역에 서식하는 다수의 곤충류에 관한 사항은 과거의 기록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의 사례 연구에 의하면 일본산으로 알려진 종수와 비등할 것으로 추론되는 등 상당한 수의 한반도산 곤충은 여전히 미지의 상태로 남겨져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록된 육각아문 중 딱정벌레목(4,520종), 나비목(4,019종), 벌목(3,806종)의 종 다양성이 높으며, 이들은 전체 기록 종수 대비 약 68%를 차지한다. 그 다음으로 파리목과 노린재목은 각각 2,226종, 2,140종이 알려져 있어 전체 육각아문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한반도는 동물 지리구 구북구에서 중국 동북부, 극동러시아, 한반도 및 일본 온대 지역을 포함하여 보다 특정화된 만주아구의 중심에 있으며, 기록된 육각아문의 한반도산 종들은 주로 만주아구의 특이적 종들과 소수의 구북구 관통 분포 종 및 넓은 분포를 가지는 아열대구 종들의 북방 한계에 위치하는 종들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정확한 한반도산 종들의 종 다양성 연구는 만주아구에 분포하는 종들 사이의 면밀한 비교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곤충은 붉은점모시나비, 비단벌레, 산굴뚝나비, 상제나비, 수염풍뎅이, 장수하늘소 6종이며, Ⅱ급 종은 깊은산부전나비, 꼬마잠자리, 노란잔산잠자리, 대모잠자리, 뚱보주름메뚜기, 물장군, 닻무늬길앞잡이, 큰자색호랑꽃무지, 소똥구리, 애기뿔소똥구리, 두점박이사슴벌레, 멋조롱박딱정벌레, 창언조롱박딱정벌레, 물방개, 참호박뒤영벌, 쌍꼬리부전나비, 큰홍띠점박이푸른부전나비, 여름어리표범나비, 왕은점표범나비, 은줄팔랑나비의 20종이다. 이들 중 장수하늘소(218호), 산굴뚝나비(458호) 및 비단벌레(496호)는 그 종 자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