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2권 2020

광물 자원

prevnext

 한반도에 분포하는 주요 광물 자원은 금속, 비금속, 사광상, 화석 연료, 핵연료, 건축용 석재 〮 골재 자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금속 광물 자원은 금, 은, 동, 연, 아연, 철, 망간, 중석, 휘수연석, 주석, 창연, 휘안석 및 희토류 등이며, 비금속 광물 자원으로는 석회석, 백운석, 규석, 규사, 장석, 사문석, 고령토, 흑연, 활석, 납석, 규조토, 석면, 형석, 운모, 견운모 및 홍주석 등이 있다. 사광상 자원은 사금, 모나자이트, 저어콘, 티탄철석, 자철석, 석류석 등이고, 화석 및 핵연료 자원으로 무연탄과 갈탄 및 우라늄 광물이 산출된다. 석골재 자원으로 화강암, 대리암, 셰일, 사암 및 골재가 있다. 특히 한반도 북부의 주요 광물 자원으로는 마그네사이트, 석회석, 무연탄, 인상흑연, 철, 금, 아연 등이 대표적이다.

 

 한반도 남부 원생대 광상으로는 충남 서산의 호상 철광상, 고남산(연천) - 소연평도 - 볼음도의 함티탄 - 철광상, 봉화 - 울진 - 상동 등지의 중석 - 주석 - 금 광상과 하동 - 산청 등지의 티탄철석 광상, 충주 - 중원 지역의 철광상과 옥천 누층군 내에 나타나는 우라늄 광상 등이 있다. 한반도 북부에는 시생대의 무산층군 내에 호상 철광상이 발달하는데 무산 광산과 오룡 광산이 이에 속한다. 한반도 북부에서 중요한 원생대 광상으로는 양강도의 혜산청년과 갑산 동 광산, 단천 지역의 룡양 및 대흥 마그네사이트 광산, 검덕 연 - 아연 광산이 있으며, 원생대 삭주암군과 관련된 정주의 희토류 광상은 세계적 규모의 광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화석 연료 자원인 무연탄은 고생대 말기 평안 누층군과 중생대 중기 대동 누층군에 함유되어 나타난다. 한반도 남부의 고생대 무연탄 산출지는 삼척, 강릉, 정선, 평창, 영월, 단양, 문경, 보은, 보성 등지이며, 중생대 무연탄 산출지는 보령, 부여, 김포, 연천 등이다. 한반도 북부에는 무연탄이 평안남도에 집중 분포하며 함경북도와 함경남도에도 다수의 석탄광이 개발되고 있다. 우라늄 광상은 평산, 순천, 박천에서 주로 개발되며 무연탄과 관련되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고생대 말 - 중생대 초에 관입한 알칼리 관입암류와 관련된 니오븀 - 탄탈륨 광상도 발달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평강 일대의 호암산, 범북산, 신성산 광상이 있다.

 

 중생대 광상으로는 경기육괴에 부존된 쥐라기 페그마타이트 광상이 있으며, 이들 광상 지역에는 장석, 콜롬바이트 - 탄탈라이트, 휘수연석, 형석, 우라늄 광물, 녹주석이 함유되어 있다. 한반도 남부의 대표적인 광물 자원인 금 〮 은 광상은 열수 용액이 유입되어 형성된 금 - 은 광맥형 광상으로 쥐라기에서 백악기에 걸쳐 형성되었다. 대표적인 금 〮 은 광상은 무극, 부평, 임천, 월유, 전주일, 통영, 거창 광산이다. 국내 중요한 광물 자원인 중석 - 몰리브덴 광상 또한 쥐라기에서 백악기에 걸쳐 형성되었으며, 주로 중생대 화강암류와 인접하여 산출된다. 국내 동 · 연 · 아연 광상도 백악기 화성 활동과 연관된 열수 작용으로 형성되었다.

 

 백악기 철광상은 주로 경상 분지 내에 분포한다. 활석 광상은 주로 규질 열수 용액에 의한 교대 작용의 산물이며, 홍성 - 유구 지역의 초염기성암 기원의 평안, 청당 광산과 백운암 기원의 동양, 풍전, 충주 제일 광산이 있다. 고령토 - 납석 광상은 주로 경남 밀양 - 양산 - 창원 - 통영 일대와 전남 진도 - 완도 - 해남 - 영암 일대에 분포하며, 응회암, 규장암, 안산암이 열수 변질 작용을 받은 2차 산물로 보인다. 한반도 북부에는 중생대 화성 활동과 관련된 스카른 광상과 광맥형 광상들이 산출되며, 이들은 금을 비롯한 다양한 광물종을 수반한다. 대표적인 금 〮 은 광상으로는 평안북도 운산, 대유동, 선천 광산, 황해북도의 홀동, 수안, 락연 광산이 있다. 중석 광상은 황해북도의 만년 광산, 평안남도 양덕 광산, 함경남도 장진, 강원도 법동, 고성 지역에 분포한다. 몰리브덴 광상으로는 평안남도 룡흥 광산, 삭주 광산, 황해북도의 가무리 광산, 양암 광산이 있다.

 

 한반도 남부의 신생대 광상으로 삼척의 원동, 창녕의 동점, 월성의 금령 광산이 있다. 광상 유형은 스카른 광상과 반암형 광상으로 다양한 금속종이 산출된다. 불석, 벤토나이트 및 산성 백토 광상은 제3기 지층의 분포지인 포항, 감포 및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응회암 층준을 따라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