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도집 1권  2019

산업별 입지 계수

prevnext

 입지 계수는 지역의 산업 특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로, 특정 산업의 전국 점유율에 대한 지역 점유율의 비중(종사자 수 기준)을 나타낸다. 대개 입지 계수가 1 이상이면 해당 산업이 특화된 것으로 본다.

 

 제조업은 크게 경공업과 중화학 공업으로 구분되는데, 경공업은 음식료, 섬유 의복, 목재 및 인쇄,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가구, 기타 제품 제조업이 포함된다. 중화학 공업은 펄프 및 종이 제품, 석유 및 화학 제품, 의약품, 비금속 광물, 1차 금속 및 금속 가공 제품, 전기 전자, 기계, 자동차 및 운송 장비 제조업 등이 포함된다.

 

 지식 집약 서비스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지식 집약적 시장 서비스업의 정의를 따라 구분하였는데, 출판, 영상, 방송 통신 및 정보 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을 의미한다.

 

 농업, 임업 및 어업은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호남과 강원 지방에 집중도가 높게 나타난다. 산업은 전반적으로 경부축을 중심으로 발달했는데, 특히 중화학 공업은 수도권 남부와 남동 임해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도가 뚜렷이 나타난다. 한편 지식 집약 서비스는 서울 강남 지역의 집중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