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판 2022

서비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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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산업 구조에서 제조업의 비중은 1990년대 초를 정점으로 낮아지고 있는 반면 서비스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현재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이 되고 있다. 서비스업의 범위는 물질적 재화를 제외한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모든 경제 활동을 포함하기에 상당히 넓다. 단순 노동에서 고도의 혹은 광범위한 지식을 요구하는 것까지 그리고 개인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서 또 다른 생산 활동을 돕는 것까지 다양하다. 게다가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서비스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급속히 변하면서 서비스업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활동이 복잡해지고 있다.

 

  서비스업의 생산물은 보관하거나 저장할 수 없기에 생산되는 즉시 소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서비스업은 생산과 소비가 시간적으로 그리고 공간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통합된다. 즉, 생산 시기와 소비 시기가 같으며 생산지와 소비지가 일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콘텐츠와 같은 서비스업의 일부 생산물은 정보 통신 기술과 인프라가 발달하고 특허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그러한 시공간적 제약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고 있다.

 

  서비스업에서 자주 활용되는 분류 기준은 서비스 수요자의 특성이다. 이에 따라 가계 등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서비스업과 기업을 대상으로 생산 활동을 지원하는 생산자 서비스업으로 구분한다. 소비자 서비스업의 예로 소매업, 숙박업, 레저 휴양 산업, 관광업, 개인 서비스업, 공공 서비스업 등이 있으며 생산자 서비스업의 예로 운수업, 창고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연구 개발, 광고업 등이 있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대표적인 생산자 서비스업으로 다른 사업체를 위하여 전문, 학 및 기술적 업무를 계약에 의하여 수행함으로써 경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지식 서비스업은 직접 지식을 창출하거나 창출된 지식을 가공, 활용, 유통시키고, 지식이 체화된 중간재를 생산 활동에 집약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또는 고부가 가치의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둘 모두 고도의 전문 지식과 훈련을 받은 인적 자본이 서비스 생산의 주요 요소로서 투입되기 때문에 고급 인력이 풍부하고 이들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 많은 대도시에 집중한다.

 

  정보 통신업은 정보 및 문화 상품을 생산, 전송, 공급하거나 통신 서비스, 자료 처리 및 기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활동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정보는 문서나 서적에 문자로 적혀 전달되거나 전화나 라디오를 통해 음성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통신망과 방송망이 고도화하고 저렴해짐에 따라 개인 컴퓨터와 TV 등을 통해 영상으로도 전달되고 있다.

 

  뉴스, 학습, 문화, 오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되고 창작된 콘텐츠가 이들 정보 통신 매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콘텐츠 산업은 출판, 만화, 음악,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 정보, 콘텐츠 솔루션 산업 등을 포괄한다.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은 언제 어디서나 용이해졌지만 관련 산업 활동은 대도시에 매우 집중된 양상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