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판 2022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이며, 잘 훈련된 풍부한 의료 인력과 첨단 시설을 갖춘 의료 기관,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건강 검진 제도를 갖추고 있다. 무엇보다 전국민 의료 보험 제도의 도입을 통해 모든 국민이 의료 보험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다른 여러 나라가 겪고 있는 인구의 노령화 현상으로 인해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기대 수명에 비해 건강 수명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GDP 대비 의료비 지출은 해마다 상승해 2019년 8.8%를 기록했다. OECD 평균(8.8%)과 비슷하지만, 미국(16.8%), 독일 (11.7%), 일본(11.0%) 등 주요국보다는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의료비 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인구 노령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활 습관과 식습관의 변화, 조기 진단 및 의료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망 통계에 반영된 사망 원인도 지속적으로 변해 왔다. 암은 한국인의 가장 큰 사망 원인 가운데 하나다. 암 환자 증가는 생활 습관의 변화, 건강 검진으로 인한 조기 진단과 암 진단 의료 기술의 발달과도 관련이 있다. 심혈관계 질환 역시 주요 사망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이 있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등에 대한 관심이 중장년층 사이에서 매우 높다. 사망 원인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 이는 한국인이 비교적 비슷한 환경과 유사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암과 함께 주요 사망 원인인 심혈관계 질환 중 급성 심정지의 경우 응급 의료 서비스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급성 심정지 관련 응급 의료 통계를 살펴보면, 지역 간 접근성의 격차가 매우 크다. 도시 지역의 경우 심폐 소생술 등을 통해 사망률을 낮추고 있으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지역의 경우 급성 심정지가 사망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여전히 높다.
흡연과 음주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습관으로 세계 보건 기구의 권고에 따라 대다수의 나라가 흡연율과 음주율을 조사하고, 이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성인 흡연율은 OECD 국가 중 매우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금연 캠페인 등으로 흡연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반면 청소년 흡연율이 줄어들지 않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음주의 경우 연간 알코올 소비량 기준으로 한국은 OECD 평균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알코올 소비량 역시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일부 인구 집단의 알코올 소비와 음주 습관은 흡연과 함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영양 상태 및 삶의 질 개선으로 대한민국 성인의 체격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남녀 신장은 정체 상태에 접어든 반면, 체중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통계를 통해 살펴보면 우리 나라의 비만율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식습관의 변화와 운동량의 부족은 현대 한국인들에게 큰 위협이며 비만율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미디어의 영향으로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려고 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많은 사람이 운동, 식단 조절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체중 조절 관련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서구식 식습관에 익숙해진 유소년의 비만과 관련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아동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유도하는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보건 정책의 차원에서도 식품에 열량 및 성분 표기 등이 강화되는 등 비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