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판
근대 의학의 도입과 경제 성장은 의료 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이는 기대 수명의 증가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잘 훈련된 풍부한 의료 인력과 첨단 시설을 갖춘 의료 기관,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건강 검진 제도를 갖추고 있다. 무엇보다도 전국민 의료 보험 제도의 도입을 통해 모든 국민이 의료 보험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다른 여러 나라가 겪고 있는 인구의 노령화 현상으로 인해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기대 수명에 비해 건강 수명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대도시와 농촌 지역 간 의료 접근성 차이,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일어나는 새로운 형태의 질병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아지고 있다.
대한민국은 잘 훈련된 의료 인력이 양성되고 충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사 수와 간호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며, 각급 대학에서 우수한 의료 인력이 교육되고 있으나, 인구 천 명당 의사 수와 간호사 수는 다른 OECD 국가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암과 함께 주요 사망 원인인 심혈관계 질환 중 급성 심정지의 경우 응급 의료 서비스 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급성 심정지 관련 응급 의료 통계를 살펴보면, 지역 간 접근성의 격차가 매우 크다. 도시 지역의 경우 심폐소생술 등을 통해 사망률을 낮추고 있으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 지역의 경우 급성 심정지로 인한 사망률이 여전히 높다.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는 복지이다. 급속한 경제 성장 이후 삶의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극심한 경쟁 과정에서 뒤쳐진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복지 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정부의 복지 지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연령별, 성별, 계층별로 다양한 형태의 복지 정책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 재정의 악화, 경제 성장의 둔화,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와 출산율 감소 등은 복지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