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판

서비스업 및 기타

prevnext

 우리나라의 산업 구조에서 제조업의 비중은 1990년대 초를 정점으로 낮아지고 있는 반면 서비스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현재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이 되고 있다.


  서비스업의 범위는 물질적 재화를 제외한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모든 경제 활동을 포함하기에 상당히 넓다. 단순 노동에서 고도의 혹은 광범위한 지식을 요구하는 것까지 그리고 개인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서 또 다른 생산 활동을 돕는 것까지 다양하다. 게다가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서비스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급속히 변하면서 서비스업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활동이 복잡해지고 있다.

 

 생산자 서비스업은 시장 조사, 연구 개발, 광고, 회계, 컨설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 중개업, 임대업 등을 포함한다. 생산자 서비스업 중에서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 중개업, 임대업의영문 앞 글자를 따서 FIRE(Finance, Insurance, Real Estate, Rental and Leasing) 산업이라 한다. FIRE 산업은 제조 활동이나 건설 활동을 직접 수행하지 않더라도 이를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소비자 인근에 분산 입지하는 경향이 있는 소비자 서비스업과는 달리 고객인 기업에 가까이 입지하며 특히 정보가 풍부한 곳에 집중한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연구 개발업·법률·회계·광고·경영 등 전문 서비스업, 과학기술 서비스업 등이 포함된다.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은 정보·통신 인프라와 이를 기반으로 한 풍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고급 인력이 풍부하고 이들을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 많은 대도시에 집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