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판

지도를 읽는 방법

prevnext

❶ 도엽명
  해당 지도의 고유 명칭을 도엽명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지도에 보이는 대 표적인 행정 지명을 따라 부여된다. 


❷ 제작 날짜
  국토는 끊임없이 변한다. 따라서 어느 시기의 지도인지는 매우 중요한 정보 이다. 


❸ 방위표
  북쪽, 남쪽, 동쪽, 서쪽 등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방위표가 없다면 보통 지도 의 위쪽이 북쪽, 오른쪽이 동쪽이다. 나침반을 이용하여 지도의 북쪽과 실제 북쪽을 일치시키고자 할 때는 나침반의 N극을 지도의 자북 방향과 일치시키면 된다. 


❹ 기호
  여러 가지 지형지물들은 단순하고 개략적인 기호로 표현한다. 따라서 특정 기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❺ 등고선
  땅의 높고 낮음을 표현하기 위한 많은 방법 중 등고선은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등고선은 같은 높이를 연결한 선이다. 등고선을 통해 땅의 높고 낮음, 급한 경사와 완만한 경사, 능선과 계곡 등을 알 수 있다. 


❻ 경선과 위선
  사람들은 특정 장소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둥근 지구 위에 가상의 가로선과 세로선을 만들었다. 가로 선은 위선이라고 하며, 적도와 평행한 선이다. 적도의 북쪽을 북위, 남쪽을 남위라고 한다. 세로선은 경선이라고 하며, 지구의 북극점 과 남극점을 직선으로 이은 선이 다. 런던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경선을 기준으로 동쪽을 동 경, 서쪽을 서경이라고 한다. 우리는 위선과 경선을 통해 지구 위의 모든 지점을 숫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❼ 축척
  축척은 실제 거리를 지도에서 얼마만큼의 길이로 줄여서 표현했는지 표시한 것이다. 보통 1:25,000, 1:50,000 등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지도상의 길이와 실제 거리가 25,000배, 50,000배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같은 크기의 지도라면 1:50000 지도는 1:25,000 지도보다 4배 더 넓은 지역을 보여 주지만 1:25,000 지도보다 덜 자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