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판

고지도에 나타난 동해와 독도

prevnext

  한반도 동쪽의 바다 이름인 동해와 우리의 소중한 영토인 독도는 고지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동해라는 명칭은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릉비를 비롯하여 『신증동국여지승람』과 같은 다양한 문헌 자료에서 볼 수 있으며 일부 고지도에도 수록되어 있다. 고지도에 표기된 동해 지명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의 「아국총도」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으며, 지도에는 ‘동해’가 ‘서해’, ‘남해’와 더불어 바다에 표기되어 있다. 독도가 그려진 군현 지도책(마을의 모습을 그린 지도)으로 는 18세기의 『조선지도』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동해 지명이나 독도는 서양의 고지도에도 표현되어 있다. 서양 지도에서 조선이 표현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 이후로 볼 수 있다. 이의 대표적인 사례가 영국의 세닉스(Senex)가 1720년에 제작한 「아시아 지도」이다. 이 지도는 1705년 제작된 프랑스 드릴(Delisle)의 지도를 영어로 번역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모습은 실제보다 크게 그려져 있는데, 남북보다는 동서로 퍼져 있는 모습이다. 국호는 ‘K(ingdom) of Corea’로 표기되어 있다. 동해는 ‘The Eastern Sea(동해)’ 또는 ‘Corea Sea(한국해)’로 표기되어 있다.


  1735년 당빌(D’Anville)의 「조선왕국전도」에서 조선이 처음으로 상세하게 표현되었고, 울릉도와 우산도도 동해안에 표기되었다. 당빌의 『중국지도첩』에 수록된 「조선왕국전도」에는 서쪽에 우산도(독도)에 해당하는 ‘Tchianchan-tao’, 동쪽에는 울릉도에 해당하는 ‘Fan-ling-tao’라는 두 개의 섬이 그려져 있다. 당빌의 지도는 이후 많은 지도에 영향을 미쳐 프랑스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의 지도에서도 울릉도, 우산도의 표현을 볼 수 있다.


  독도를 대한민국의 영토로 표현한 것은 일본에서 제작된 지도에서도 확인된다. 1894년 다나카 아키요시가 제작한 「신찬조선국전도」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죽도(竹島)와 송도(松島)로 표기되어 있고, 한반도와 동일한 색으로 칠해져 있다. 이는 일본에서 독도를 대한민국의 영토로 인정하고 있었다는 명백한 증거가 된다. 울릉도, 독도와 더불어 동해 명칭도 일본의 지도에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지도는 다카하시 가게야스가 1809년에 제작한 「일본변계략도」이다. 이 지도는 일본 열도를 아시아 지역의 중심에 위치시킨 최초의 관찬 지도이다. 이같은 고지도들 대부분이 조선해라는 지명으로 동해를 표기하고 있는데, 이는 동해(조선해)가 우리나라의 바다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