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판

지도를 읽는 방법

prevnext

 지도는 입체적인 지구의 모습을 평면 위에 표현한 것이다. 입체적인 지구의 모습을 종이 위의 평면에 표현하다보니 지구 크기와 같은 지도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했다. 지구에 있는 산, 강, 바다, 도로, 건물 등을 있는 모습 그대로 표현하는 것도 어려웠다. 그래서 지도는 실제 지구의 모습을 줄이고, 지구에 있는 산, 강, 바다, 도로, 건물 등을 기호를 이용해 표현 한다. 입체적인 지구를 평면으로 표현하다보니 크기, 형태, 방향 등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를 만드는 사람들은 실제 지구의 모습을 지도에 가능한 그대로 담기 위해 어느 부분을 줄이고, 얼마나 줄일 것이며, 어떤 기호로 표현할 것인지, 그리고 방향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❶ 지도 이름
  해당 지도의 고유 명칭을 지도 이름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지도에서 보이는 대표적인 지명을 지도 이름으로 한다.
❷ 제작 날짜
  지도가 제작된 날짜이다. 국토는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 지도를 제작했는지를 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❸ 방위표
  지도에는 북쪽, 남쪽, 동쪽, 서쪽 등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방위표가 없다면 보통 지도의 윗쪽이 북쪽, 오른쪽이 동쪽이다.
❹ 기호
  지도는 여러 가지 지형이나 물체를 단순한 기호로 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에서는 특정 기호가 무엇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❺ 등고선
  땅의 높고 낮음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등고선에서 ‘등’은 ‘같다’는 뜻이고, ‘고’는 ‘높이’를 나타내는 말이다. 그래서 등고선은 같은 높이를 연결한 선을 말한다. 등고선을 통해 땅의 높고 낮음, 급한 경사와 완만한 경사, 능선과 계곡 등을 알 수 있다.
❻ 경선과 위선
  사람들은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둥근 지구 위에 가상의 가로선과 세로선을 만들었
다. 적도와 평행하게 지구를 가로로 나누고 있는 선이 위선이다. 적도의 북쪽을 북쪽 위도선(북위), 남쪽을 남쪽 위도선(남위)이라 한다. 지구를 세로로 나누고 있는 선은 경선이다. 지구의 북극점과 남극점을 직선으로 이은 선이다. 위선이 적도를 중심으로 남쪽과 북쪽으로 나눈다면, 경선은 영국 런던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나눈다. 이 기준점 동쪽을 동쪽 경도선(동경), 서쪽을 서쪽 경도선(서경)이라 한다. 우리는 위선과 경선을 통해 지구 위의 모든 지점을 숫자로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❼ 축척
  축척은 실제 거리를 지도에서 얼마만큼의 길이로 줄여서 표현했는지 표시한 것이다. 보통 1:25,000, 1:50,000 등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지도상의 길이와 실제 거리가 25,000배, 50,000배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같은 크기의 지도라면 1:50000 지도는 1:25,000 지도보다 4배 더 넓은 지역을 보여 주지만 1:25,000 지도보다 덜 자세하다.

<그림> 1:25,000 지형도(조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