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도 혹은 통계 지도는 특정한 주제의 공간적 분포와 유형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주제도는 지도의 목적에 따라 크게 단계 구분도, 도형 표현도, 등치선도, 점묘도, 유선도, 카토그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 단계 구분도 - 운수업 입지계수
단계 구분도는 통계 값의 차이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여러 단계로 나누고, 나누어진 통계 값에 따라 색이나 무늬 등으로 표현한 지도이다. 일반적으로 통계 값이 클수록 짙은 색을 사용한다. 색 대신에 다양한 무늬를 이용하여 그릴 수도 있다. 또한, 단계 구분도는 지역별 통계
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지역 간의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림> 도형 표현도 - 의류 소매 업체 수
도형 표현도는 통계 값의 차이를 막대, 원, 다각형 등 다양한 도형을 이용하여 표현한 지도이다. 일반적으로 통계 값이 클수록 도형의 크기가 커진다. 통계 값의 시각적인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해 주어 지역 간 비교와 크기를 나타내는 데 편리하다.
<그림> 등치선도 - 겨울 평균 강수량
등치선도는 같은 수치(등치)가 나타나는 지점을 선으로 연결한 지도이다. 등고선도, 등온선도 등이 대표적이다. 등고선 지도의 경우 경사가 급할수록 등고선 간격이 좁고, 경사가 완만할수록 등고선 간격이 넓다. 지형, 기온, 강수량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하는 정보를 표현하는 데 적합한 지도이다.
<그림> 점묘도 - 전국 패스트푸드점 분포
점묘도는 점을 이용하여 분포나 수량 등을 나타낸 지도이다. 실제 사물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일정한 점을 찍어 분포 상황을 보여 준다. 일반적으로 점이 많이 찍혀 있는 곳은 상대적으로 분포가 밀집되어 있는 곳이고, 적게 찍혀 있는 곳은 덜 분포하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이 지도는 원래의 통계 값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림> 유선도- 서울의 인구 이동
유선도는 사람, 물자 등의 이동을 화살표로 표현한 지도이다. 일반적으로 화살표의 방향은 물자나 정보의 이동 방향을 나타낸다. 화살표의 굵기는 이동하는 양을 나타낸다.
<그림> 카토그램 - 우리나라 인구(2010년)
카토그램은 실제 특정한 통계 값에 따라 공간의 크기와 모양을 왜곡하여 주제를 더 강조할 때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