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바탕에가운데태극문양과네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다. 흰색은 밝음과 순수, 평화를 상징하며, 태극 문양은 우주 만물이음과양의조화로생명을얻고발전 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뜻한다. 4괘는 각각 하늘, 땅, 물, 불을 뜻한다.
애국가(愛國歌)는 ‘나라를 사랑하는 노래’ 라는 뜻으로, 우리나라는 애국가에 달리 이름을 붙이지 않고 국가(國歌)로 사용하고 있다. 1900년대 초에 쓰여진 노랫말을 스코틀랜드 민요에 붙여 부르다가 1935년 안익태 선생이 작곡하여 오늘날의 애국가가 되었다.
무궁화는 ‘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 지지 않는 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옛 기록을 보면 우리 민족은 무궁화를 고조선 이전부터 하늘 나라의 꽃으로 귀하게 여겼다. 7월 초순에서 10월중순까지매일꽃이피고,보통한그루에 2천~3천여 송이가 핀다.
옛날에는 어보, 어새, 옥새, 국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졌지만 현대에는 국새로 부른다. 국새를 찍는다는 것은 나라에서 중요한 결정을 한다는 의미로 헌법 개정 공포문의 전문, 대통령이 임용하는 국가 공무원의 임명장, 외교 문서, 훈장증 등에 사용한다
우리나라 문장은 태극 문양을 무궁화 꽃잎 5장이 감싸고 ‘대한민국’ 글자가 새겨진 리본 으로 그 테두리를 둘러싸고 있다. 외국 기관에 발송되는 중요 문서, 훈장 및 대통령 표창장, 재외 공관의 건물 등에 대한민국의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